본문 바로가기

정보/스포츠

한국 포르투갈 경기시간 12월 2일, 3일 중계 일정(월드컵 16강 가능성)

반응형

2022 카타르 월드컵도 이제 조별리그가 마무리되고 16강 진출팀이 속속 가려지고 있는데요.

 

한국 축구 대표팀 포르투갈과의 3차전 경기만 남겨 놓고 있는데 16강 가능성은 있는지 역대전적 및 예상 선발 라인업은 어떻게 되는지 경기시간은 12월 2일~3일로 넘어가는 시간대인데 정확한 중계 일정 및 채널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국 강팀의 면모를 보이다

한국-포르투갈-경기시간
한국 축구 대표팀

이번 월드컵도 16강 경우의 수를 따져야 하고 자력으로는 진출할 수 없기에 한국이 포르투갈을 꺾어야 함은 물론 가나 VS 우루과이 경기 결과까지 지켜봐야 하는데요.

 

솔직히 월드컵 전부터 조별리그 3경기만 보면 됐지 뭘 더 바라나 하고 마음 편히 생각하고 있었는데 막상 개막하고 16강 가능성이 존재하니까 희박한 경우의 수를 뚫고 다음 라운드에 진출했으면 하고 바라게 됩니다.

 

4년을 벤투 감독 밑에서 훈련한 한국 축구 대표팀 빌드업과 점유율 축구를 하면서 어떤 팀에게도 쉽게 밀리지 않고 오히려 경기를 지배하는 강팀의 면모를 지난 2경기에서 확인할 수 있었기에 경기 결과를 떠나 큰 발전이라 생각하는데요.

 

장점과 단점이 명확하게 노출되었기에 앞으로 장점은 극대화하고 단점은 보완하면 충분히 세계 강호들과도 대등하게 싸울 수 있는 날이 곧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H조 현재 순위

H조에 속한 한국 축구 대표팀 조편성 당시에만 해도 가나를 1승이 수월한 상대로 생각했고 우루과이는 무승부 정도, 포르투갈은 이기기 어려운 상대라 예상했기에 1승 1무 1패 정도를 생각하시는 분들 많았는데요.

 

하지만 지난 한국 VS 가나 조별리그 2차전 경기에서 가나에 아쉽게 패하며 어쩌면 16강 가능성이 사라진 결과라 할 수 있는데 경기력만큼은 가나를 압도했기에 두고두고 아쉬운 경기로 기록될 듯합니다.

 

H조 순위는 다음과 같은데요.

 

 

 

1위 포르투갈 (2승, 승점 6점, 골득실 +3)

2위 가나 (1승 1패, 승점 3점, 골득실 0)

3위 한국 (1무 1패, 승점 1점, 골득실 -1)

4위 우루과이 (1무 1패, 승점 1점, 골득실 -2)

 

한국 축구 대표팀 1무 1패 승점 1점을 기록하며 우루과이와 승점은 같지만 골득실에서 1점 앞서며 H조 3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포르투갈이 16강을 확정했지만 아직 조 1위는 확정하지 못했기에 16강에서 G조 1위로 예상되는 브라질을 피하기 위해서는 H조 1위로 진출해야 8강 진출의 가능성이 높은데요.

 

G조 순위는 브라질의 1위 가능성이 높고 2위는 스위스 VS 세르비아 조별리그 3차전 승자가 될 확률이 높기에 만약 한국이 H조 2위로 16강에 오르게 된다면 한국 VS 브라질 매치업이 성사됩니다.

 

우승 후보 브라질과 16강에서 만나기에 승리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그래도 16강에 올라 1경기라도 더 뛰는 모습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기대하실 텐데요.

 

참고로 한국이 H조 2위로 16강에 진출하게 되면 16강 경기 일정은 12월 6일 화요일 새벽 4시 G조 1위로 예상되는 브라질과 경기를 펼치게 됩니다.

 

한국 16강 가능성, 경우의 수

한국이 포르투갈에 지거나 가나가 우루과이에 승리하면 한국은 무조건 16강 탈락이 확정되는데요.

 

한국이 16강에 진출하려면 포르투갈을 무조건 꺾는다는 가정하에 한국과 우루과이가 나란히 1골 차 승리를 하면 한국이 골득실에서 앞서 16강에 진출하게 됩니다.

 

또 한국이 1골 차, 우루과이가 2골 차 승리를 하면 골득실이 같기에 다득점을 따져야 하는데요. 한국이 1-0, 우루과이가 2-0 승리하면 한국이 총 3골, 우루과이가 2골로 한국이 다득점에서 앞서 16강에 오르게 되지만 우루과이가 4-2로 승리하게 되면 2골 차라도 우루과이가 다득점에서 앞서기에 16강에 오르게 됩니다.

 

그리고 가나 VS 우루과이 무승부 결과가 나오면 한국과 가나가 1승 1무 1패, 승점 4점으로 같게 되는데요. 이때는 한국이 포르투갈을 2골 차 이상 이겨야 골득실에서 앞서 16강에 진출하게 됩니다.

 

참고로 해외 축구 전문 사이트에서 예측하는 H조 16강 가능성은 한국이 9%, 가나 42%, 우루과이가 49% 정도로 한국의 16강 진출 가능성을 지극히 낮게 보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변이 속출하고 있는 이번 카타르 월드컵이고 포르투갈이 부분 로테이션을 돌리지 않을까 싶기에 한국의 승리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되며 오히려 경기력이 좋지 않은 우루과이가 가나에 지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한국 VS 포르투갈 경기시간

(12월 2일 금요일 밤 12, 3일 토요일 새벽 0시)

한국 VS 포르투갈 H조 조별리그 3차전 경기시간은 12월 2일 금요일 밤 12시 혹은 3일 토요일 새벽 0시로 금요일에서 토요일로 넘어가는 밤 12시라 2일 금요일 밤 12시 중계로 생각하면 되는데요.

 

 

 

그나마 새벽 4시 경기가 아니고 다음 날이 주말이라 많은 분들 생중계 보면서 열심히 응원하지 않을까 싶고 같은 시간에 열리는 가나 VS 우루과이 경기 결과도 틈틈이 확인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중계 채널은 MBC, SBS, KBS2 공중파에서 생중계되며 네이버 스포츠, 아프리카 TV, 웨이브(Wavve)에서도 무료 중계되니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한국 포르투갈 역대전적

한국 VS 포르투갈 생각보다 역대 상대한 전적이 없는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2002년 한일 월드컵 D조 조별리그 3차전에서 만나 박지성 선수의 결승골로 1-0으로 승리를 했고 한국은 16강에 진출한 반면 포르투갈은 탈락을 했습니다.

 

당시 수비형 미드필더로 출전한 파울루 벤투 선수가 지금의 한국 축구 대표팀 감독인데요. 지난 경기에서 항의하다 퇴장 명령을 받았기에 아쉽게도 이번 경기에는 나설 수 없다는 점이 한국 입장에서는 또 하나의 변수가 될 듯합니다.

 

역대 A매치 전적은 2022년 월드컵 단 1경기지만 U-20 대표팀은 10번 만나 3무 7패, U-17 대표팀은 2번 만나 1무 1패를 기록하며 포르투갈에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 포르투갈 예상 선발 라인업

한국 축구 대표팀 김민재, 황희찬 선수 부상 이슈가 있어서 이번 경기에 선발 출전할지는 아직 미지수인데요. 현재 분위기로 봐서는 황희찬 선수는 드디어 출전할 수 있을 듯하고 김민재 선수는 완전한 컨디션은 아니지만 경기의 중요도로 볼 때 선발 출전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대표팀의 핵심인 손흥민, 황의조, 황희찬, 김민재 모두 크고 작은 부상으로 제 컨디션이 아니라는 점이 이번 카타르 월드컵을 치르는 한국 축구 대표팀의 가장 큰 문제라 할 수 있는데요.

 

조규성, 이강인, 황인범, 나상호, 김문환, 이재성, 큰 정우영 등 다른 선수들은 컨디션은 좋아 보여서 그나마 다행인데 과연 3차전에는 어떤 선수가 선발 출전할지 모르겠으나 조규성, 이강인 선수는 필히 선발로 출전했으면 좋겠고 조현우 골키퍼가 나오면 어떨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도 해봅니다.

 

 

 

후스코어드닷컴이 예상한 한국 선발 라인업은 골키퍼 김승규, 4백 수비에 김진수, 김영권, 김민재, 김문환, 투 볼란치에 황인범, 정우영, 2선 공격에 손흥민, 작은 정우영, 권창훈, 원톱에 조규성 4-2-3-1 포메이션을 예상했는데요.

 

지난 가나전 선발 명단과 같은데 작은 정우영, 권창훈 선수의 활약이 그다지 크지 않았기에 이강인, 황희찬(나상호) 선수가 작은 정우영, 권창훈 선수 대신 선발 라인업에 이름을 올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포르투갈 16강은 확정했지만 조 1위가 확정되지 않아서 부분 로테이션을 돌릴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후스코어드닷컴에서는 골키퍼 코스타, 4백에 게헤이루, 디아스, 페페, 칸셀루, 중원에 카르발류, 네베스, 실바, 공격에 브루노 페르난데스, 호날두, 주앙 펠리스 4-3-1-2 포메이션을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호날두는 훈련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고 하고 옐로카드가 1장 있는 브루노 페르난데스, 주앙 칸셀루 선수는 다음 경기를 대비해 출전하지 않을 수도 있기에 한국 입장에서는 충분히 해볼 만한 경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포르투갈 대표팀 선수들 몸값이 1조 3천 억인가? 암튼 한국 대표팀보다 6배나 높다고 하는데요.

 

선수 개인으로 보면 다들 네임밸류 높고 화려한 선수들이라 스쿼드는 우승후보의 면모를 보이고 있지만 공수 짜임새, 조직력에 있어서는 허점도 많은 팀이라 우승후보라는 평가를 받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한국 축구 대표팀 16강 진출의 가능성이 있고 1승에 대한 의지가 넘치는 만큼 이번 포르투갈과의 조별리그 3차전에서 더 강한 압박과 투지로 경기를 지배해 승리할 확률도 높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데요.

 

한국과 우루과이 모두 딱 1-0으로 승리해 한국이 깔끔하게 16강에 진출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벤투호 화이팅!!!

반응형